다다이즘(Dada)이란 무엇일까요.
다다이즘 (Dada)은 20 세기 초반에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격변에 대한 반응으로 등장한 예술 운동이었습니다. 전통적인 예술적 관습을 거부하는 반체제적 사상의 수용이 특징으로 꼽히는데요. 다다이즘이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역사
다다이즘은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등장했는데요. 이 시기는 엄청난 사회적, 정치적 불안, 환멸, 전통적 가치에 대한 의문이 가득했던 시기입니다. 다다이즘은 스위스 취리히에서 시작되었지만 베를린, 뉴욕, 파리와 같은 다른 도시로 빠르게 퍼졌어요. 기성 질서에 환멸을 느낀 예술가와 지식인들은 도발적이고 비 전통적인 수단을 통해 관습적인 사고와 예술적 규범에 도전하고자했습니다.
주요 특징
반 (反) 예술
다다이스트들은 예술의 개념을 고상하고 귀중한 것으로 보기를 거부했습니다. 아름다움과 장인 정신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에 도전하면서 대신 평범하고 무의미하고 터무니없는 것을 지향했어요.
비합리성과 우연
다다이스트들은 우연, 무작위성, 비합리성을 작품을 만드는 지침으로 삼았습니다. 콜라주와 자동적 글쓰기 기법과 같은 우연의 요소를 통합하여 기존의 예술적 과정을 거치지 않으려 했죠.
도발과 충격
다다이스트들은 예술과 사회에 대한 선입견에 도전하면서 청중을 자극하고 충격을 주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들은 종종 풍자, 아이러니, 블랙코미디를 사용하여 기존 규범과 제도를 비판했습니다.
콜라주Collage (각각의 조각들을 붙여 모아 만드는 작품)와 아상블라주Assemblage (폐품이나 기성품 등의 잡다한 것들을 모아서 만드는 작품)
다다이스트는 콜라주 및 아상블라주 기술을 자주 사용했는데, 이러한 기법들은 일상적인 물건, 발견 된 재료, 텍스트 또는 이미지 조각을 결합하고 재 맥락화하여 새로운 의미와 연관성을 창출하는 것이었습니다.
공연 및 선언문
다다이스트들은 아방가르드 공연, 시 낭독, 대중의 개입에 참여하여 기존의 사회적, 예술적 관습을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그들은 또한 종종 반항과 반항의 어조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선언문을 썼어요.
영향
다다이즘은 근현대 미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것은 초현실주의와 전위예술와 같은 후기 예술 운동의 길을 열었습니다. 반 예술, 비합리성, 전통적 가치의 해체에 대한 다다이스트 원칙은 오늘날 예술가들에게도 꾸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답니다.
다다이즘의 예 :마르셀 뒤샹의 "샘(Fountain)"
다다이즘의 주목할만한 예는 마르셀 뒤샹 (Marcel Duchamp)의 "샘(Fountain)"이라는 작품입니다. 그는 1917년에 한 상점에서 구입한 소변기에 "R. Mutt"라는 가명으로 서명했습니다. 뒤샹의 의도는 예술의 개념과 그 전통적 정의에 도전하는 것이 었는데요. 대량 생산된 오브제를 예술 작품으로 제시함으로써 그는 기존 예술계와 미학과 맞섰습니다. "샘(Fountain)"은 도발, 부조리, 예술적 권위에 의문을 제기하는 다다이스트 정신을 보여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어요.